어제 주언규님(구 신사임당)이 한 게스트를 초대해서 인터뷰를 진행했는데 이때 초대된 우주고양이 김춘삼이라는 유튜버가 다른 사람의 영상과 스크립트를 똑같이 따라서 수익을 올리고있는 방법을 밝혔고, 이것을 이용해 강의까지 하고 있는 상황이 문제가 되고있는 상황.
사건개요
신사임당 주언규님이 자신이 운영하고 있는 유튜브 채널에 우주고양이 김춘삼이라는 유튜버를 게스트로 초대해 인터뷰를 했고 이때 게스트가 자신이 유튜브로 수익을 올리고 있는 방법을 이야기했는데, 이것이 문제가 되고있는 상황. 특히 과학유튜버 리뷰엉이님의 채널을 무자비하게 표절하고 수익을 올리고 있으며, 그것도 모자라 자신이 표절하고있는 방식을 돈을 받고 유료강의까지 진행하고있는 상황. 아래는 도용 노하우를 돈받고 강의까지 하고 있는 실제 사진입니다.
도용사건의 배경지식
주언규님(구 신사임당)이 노아AI라는 사이트를 운영하고있는데, 요즘 이 사이트를 엄청 홍보하고 있음. 노아AI는 유튜브의 정보를 분석하고 특정 자료를 검색할수있는 웹 싸이트. 아마도 자신의 싸이트를 이렇게 활용하면 된다,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도 내가 운영중인 노아AI 싸이트를 돈주고 쓰면 누구나 월 몇백씩 벌수있다라는 식의 홍보 차원으로 이분을 초대해서 인터뷰를 한 것 같습니다. 백퍼센트 주언규님이 홍보에 눈이 멀어 도덕적인 측면은 고려하지 못한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절대로 노이즈마케팅을 노리고 이런 일을 기획했다고 보지않습니다. 그냥 실수한거고 잘못한겁니다. 그 이유는 현재 주언규님은 잃은게 더 많은 상태이기때문입니다. 이런 노이즈 마케팅은 보통 잃은 것이 없다고 판단하는 상태인 분들이 선택하는 전략이기때문입니다. 그리고 우주고양이 김춘삼님도 자신의 도용 노하우를 돈받고 팔려면 얼굴이 알려지고 유명해져야하니깐 손해 볼 것 없다는 판단이 뇌를 장악해 도덕적 측면은 전혀 고려하지 못한 것으로 확신합니다.
사건의 증거
이분은 지금 리뷰엉이님의 도용한 영상 약 8개로 월 300만원의 수익을 올리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리고 지금 벌고 있는 수익이 쌓이면 유튜브 공장을 차리고 싶다고 이야기했는데요, 정말 놀랍습니다.. 우선 이분이 다른 유튜버 콘텐츠를 똑같이 따라했다는 반박불가한 증거를 지금부터 보여드리겠습니다. 아래는 캡쳐를 떠놓은 증거 사진 입니다.
우주의 끝, 우주 최강의 천체 보이시나요 제목이? 똑같이 따라 했습니다. 이건 수정이라고 변명하기도 힘들어 보입니다. 이것 뿐만이 아닙니다. 이런 완전 똑같은 영상은 엄청 나게 많습니다. 아래는 또다른 사진입니다.
보이시나요? 원작자는 저것을 만드는데 짧게는 며칠 길게는 몇달이 걸렸다고 합니다. 그런데 저것을 따라한 유튜버는 길어야 3시간 안에 모든것을 완료 할 수 있었다고 주장했습니다.
문제가 된 인터뷰
주피디님과 진행한 문제의 인터뷰 영상인데요, 내용을 들어보면 어떻게 저렇게 당당할수가있을까, 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아마도 자신의 문제가 무엇인지 전혀 0.00000001%도 모르고 있어야 가능한 인터뷰라고 판단 됩니다. 오히려 나는 이렇게 잘난 사람이다 라고 자신을 홍보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에 인터뷰를 캡쳐한 사진을 보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천민 자본주의의 전형 신사임당 주언규님의 문제
초대된 게스트는 그렇다고 쳐도, 저는 이분이 더 문제가 많다고 봅니다. 게스트가 자신의 잘못을 마치 자신의 업적을 이야기하고있는 것을 들으면서 오히려 격려하고 박수쳐주고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여러분들도 이렇게 해야한다 라고 무의식을 자극하고 있습니다. 한번 아래의 증거 사진을 보실까요?
박수까지 치면서, 완벽한 방법이라고 극찬을 합니다. 여러분 이게 바로 여러분들이 그렇게 찬양하고 칭송하는 유튜버가 가지고 있는 모습의 일부 입니다. 이것이 바로 아무리 돈이 많이 벌었다고 해도, 아무리 유명하다고 해도 그런 사람들이 하는 말을 검증없이 필터링 없이 100% 그대로 흡수하면 안되는 이유 입니다.
결론
문제의 두사람이 잘못했다는 지적은 굳이 결론에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너무나 분명하고 확실한 증거와 상황이 있기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주언규님이나 문제가 되는 도둑분이나 똑같은 상태로 보입니다. 영상을 보면 서로 극찬하고 칭찬하고 아주 가관입니다. 서로 자신의 욕심에 사로잡혀 도덕적 문제를 전혀 고려하지 못했다는 측면에서 제한적으로 바라 보았을때 제가 내린 결론입니다. 표절유튜버는 잃을것이 없다고 쳐도, SSID같이 잃을게 많은분이 왜 저런 실수를 했을까 하는 의구심이 잠시 들었지만, 역시 돈이 많은 것과 인격은 별개이고, 돈이 많은 사람은, 지금 단지 돈이 많은 상태에 있는 것 뿐이구나, 돈이 많은 것은 그냥 돈이 많은 것으로 보면 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유튜브야 어짜피 많은 돈 받고 팔았으니 더이상 아쉬울게 없을수도 있다고 볼 수도 있지만 돈주고 자신의 채널을 팔았다는것이 무색하게 여전히 자신의 이름으로 수십개의 유튜브 채널을 운영중인 것을보면 아직도 미련이 많이 남아보이는데, 왜 저런 자충수를 두었을까, 판단력이 많이 흐려졌구나 싶네요.
현재 채널의 문제가 되는 영상은 비공개 처리 한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는 도둑고양이 김춘삼님의 채널 바로 가기입니다. 도용 유튜버 채널 바로가기